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사이트정보 바로가기

국제무역학과

숭실대학교 국제무역학과입니다.

전공선택교과목

전공선택교과목

전공기초과목

전선

경제원론

(Principles of Economics)

경제학의 기본 개념, 수요·공급의 시장이론, 분배이론과 그 응용국민소득이론, 화폐금융이론, 재정이론, 경제변동이론, 후생경제이론, 노동경제이론 및 경제계획이론 등의 기초 개념과 그 초보적 응용 등을 다룬다.

전선

회계원리

(Principles of Accounting)

회계의 기초지식을 복식부기를 중심으로 공부한다. 이 과목의 목적은 기업의 의사결정의 기초적인 정보제도를 이해하는 데 있다. 그 내용은 장부조직과 재무제표 작성을 위한 손익의 산정, 자산평가 등이다. 이 과목은 모든 회계학 과목의 선수 과목이다.

전선

경영학의 이해

(Principles of Business Administration)

경영학의 입문 과목으로서 경영학의 발전역사, 경영학의 연구접근방법, 기업형태, 기업제도, 기업환경, 기업행동 기타 기초적 개념들을 소개한다. 경영관리론 및 경영학 각론을 필요에 따라 간략히 포함시킨다.

국제무역학과 교과목 : 전공선택

전선

국제결제론

(Financial Settlement for International Commerce)

본 과목은 국제상거래의 격지간 거래 특성을 반영하여 특별히 운영되는 대금 지급 방식에 대한 고찰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현재 실무에서 사용되고 있는 단순송금 방식에서부터 환어음, 신용장 거래에 이르는 다양한 지급방식을 실무적 법리적으로 심도 있게 분석한다.

전선

국제계약실무

(Practice in International Business Contracts)

국제비즈니스 계약에는 국제물품매매계약을 비롯하여 국제프랜차이즈계약, 국제플랜트수출계약, 금제금융계약 등 다양한 형태의 계약이 존재한다. 이에 이 강좌는 비즈니스 계약의 성립에서부터, 계약 당사자의 의무, 위험이전 및 일방당사자의 의무위반에 대한 피해당사자의 구제제도에는 무엇이 있는지를 법리적 실무적 측면에서 살펴보도록 한다.

전선

국제금융이론

(Theory of International Finance)

본 과목은 환율결정이론을 주로 고찰하며, 이외에 국제자본아동, 국제통화제도, 국제자본시장협력, 금융위기 등과 관련된 주요 내용을 다룬다.

전선

국제마케팅

(International Marketing)

본 수업은 해외시장 진출에 있어서 필요한 글로벌 경제 환경에 대한 이해와 해외 마케팅 믹스 전략을 배우고, 더불어 마케팅 관리(브랜드 관리와 고객관리) 기술을 익히며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통해 새로운 미디어를 실무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에 대해서 논의한다.

전선

국제무역이론

(Theory of International Trade)

교환과 분업이 의미하는 바를 공부한다. 국제무역으로 인한 이익의 발생, 국제무역 패턴의 결정, 일반균형이론의 성립, 교역조건의 결정, 무역 이익의 배분 및 특수 주제를 강의한다.

전선

국제물류관리론

(Management of International Logistics)

글로벌한 비즈니스 체제 속에서 개별적인 물류활동의 특성을 살펴보고, 통합된 글로벌 공급체인의 형성에서 무역과 물류의 역할 등을 고찰한다. 또한 국제무역에 필요한 물류수단의 방식과 운영을 중심으로 국제운송과 글로벌 SCM 등에 이르는 국제물류의 메카니즘 이해와 관련 사례연구를 통해 응용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도록 한다.

전선

국제비즈니스영어

(International Business English)

본 강좌에서는 무역서신의 형식과 작성원리를 학습하고 무역실무절차에 따른 각종 서류 및 서신을 독해하고 직접 작성할 수 있는 실무적인 능력을 배양한다. 한편 국제상거래 대상의 확대에 따라 국제물품매매계약 위주의 무역거래를 탈피하여 국제대리점 및 판매점계약, 국제합작투자계약, 국제기술도입계약 등을 업계에서 실제 쓰이는 예제를 통해 학습토록 한다.

전선

국제거래분쟁해결론

(International Commercial Dispute Resolution)

국제상거래 실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분쟁의 해결방법으로 국제협상, 국제조정, 국제상사중재, 국제소송을 학습하고, 나아가 실무분쟁사례를 통하여 분쟁의 발생원인을 분석하고 그 예방대책을 연구한다.

전선

국제상무의 이해

(Basics of International Commerce and Law)

국제상거래 실무의 기초가 되는 해외시장조사와 거래상대방의 신용조사, 국제상거래계약의 체결과 이행 및 분쟁해결 등의 기본적 사항들을 학습하며, 특히 국제상거래계약의 이행에 관하여 국제상거래의 주요한 계약조건과 그에 따른 국제대금결제, 국제운송, 국제운송보험 분야의 기본적 상무를 학습한다.

전선

국제운송실무

(Practice in International Transportation)

이 강좌는 먼저 국제운송시스템의 전반적 이해를 바탕으로 국제운송의 주요요소를 운송수단, 국제운송화물 및 포장, 항만 및 컨테이너 터미널 등으로 나누어 고찰하고, 국제운송의 제 유형별, 즉 해상, 항공 및 복합운송의 실무적 내용을 살펴보도록 한다.

전선

무역관습론

(International Commerce Customs and Practice)

본 과목은 국제무역거래에 적용되는 다양한 실무와 관습을 연구함을 목적으로 하며 특별히 국제상업회의소가(International Chamber of Commerce)가 발행하는 INCOTERMS 2000과 환환 신용장통일규칙(UCP)등과 같이 국제적으로 적용되는 무역관습을 중점적으로 학습, 국제무역전문가가 필요로 하는 기본 지식을 습득한다.

전선

국제전자무역

(International e-Commerce)

전자적 방식으로 수행되는 국제상거래를 연구하는 국제상무 과목으로, 전자적 방식에 의한 국제상거래계약의 체결과 이행을 학습하며, 특히 여기의 전자적 계약이행에 관한 연구는 대금결제, 국제운송 및 국제운송보험의 측면에서 서류와 절차의 전자화에 따라 발생하는 법적·실무적 문제를 고찰하는 것을 포함한다.

전선

국제통상법

(International Trade Law)

세계무역기구(WTO)를 중심으로 WTO가 추구하는 세계무역 질서의 기본원칙과 거래규범을 탐구하여 WTO의 목적 및 기능을 학습한다. 특히, WTO 협정을 비롯한 동 협정에 부속된 주요 다자간협정들을 학습하며, 실제 WTO 사례들을 분석하여 WTO의 통상규범에 대한 정확한 이해도를 제고한다.

전선

수출입통관과관세

(Export and Import Customs Formalities and Duties)

관세법령과 대무무역법령 등에 따른 물품의 수출입 허가나 승인, 신고 등 통관에 관한 문제와 수입물품에 대한 법정관세와 협정관세 등의 부과와 징수에 관한 문제, HS 협약에 따른 품목분류의 문제, 관세평가협정에 따른 관세평가의 문제 등을 학습함

전선

글로벌경영의 이해

(Introduction to Global Management)

본 수업은 세계화와 관련된 내용을 주로하고 있으며 글로벌 경영 및 현지 지역에 역점을 둔 지역화 경영전략을 주제로 글로벌 기업의 개념, 해외진출방식, 해외직접투자, 글로벌마케팅관리, 글로벌생산관리, 재무관리, 조직 및 인사관리 등을 포괄적으로 다룬다.

전선

무역리스크와 보험

(International Trade Risk and Insurance)

본 과목은 국제상거래에서 발생하는 상위험에 대한 관리조치로서의 보험에 대한 학습을 목적으로 한다. 이 중 국제무역거래에 있어 거래되는 화물과 이의 운송을 담당하는 선박과 관련한 보험인 해상보험에 특별히 중점을 둔다.

전선

국제거시경제이론

(Open Economy Macroeconomics)

본 과목은 개방 경제하에서의 소비, 저축, 투자 결정 문제를 다룸으로써 국가 간 상품 및 자본의 이동이 거시경제 및 경기변동, 그리고 경제성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구체적인 강의내용은 다음과 같다. (1) 2기간 경상수지모형 (2) 다 기간 경상수지모형 (3) 저축 및 투자 (4) 재정수지와 경상수지 (5) 국가부채문제 (6) 국제경기변동이론 (7) 위험분산이론

전선

통상정책론

(Trade Policy)

제도로서의 시장의 의미를 파악한다. 시장제도의 생성과 발전, 산업혁명과 산업화를 공부한다. 법 도덕, 정부의 역할을 파악한다. 정부정책, 특히 산업-무역정책을 공부한다.

전선

아태지역통상론

(International Commerce in Asia Pacific Region)

한국의 무역파트너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아시아·태평양지역 국가들의 대외통상 관련 전반의 동향과 특징 및 주요 이슈들을 검토함으로 아시아·태평양지역 국가들의 다양한 상관습과 통상관련 법제도 등 무역환경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업의 아시아·태평양지역 시장 진입 전략을 학습한다.

전선

중국통상론

(Commercial Transaction in China)

우리나라 기업의 대중국 투자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동시에 양국 간 무역규모가 급증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중국의 투자환경과 최근 변화, 중국 국내기업 및 산업, 중국에서 기업의 자금 조달 등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 한중 양국의 교류를 지속적으로 활성화하기 위한 방향을 설정한다.

전선

중국투자론

(Direct Investment in China)

중국의 경제규모가 급격히 확대되면서 우리나라 기업은 중국을 제조기지만이 아닌 마케팅대상으로 인식하고 있다. 이런 환경변화 속에서 우리나라 기업이 대중국 투자방향을 어떻게 설정하고 마케팅 전략을 어떻게 수립할 것인지에 대해 분석한다. 동시에 중국이 실물경제에 이어 금융부문의 영향력이 커지는 것을 감안하여 중국 증권시장에 대한 이해와 투자를 모색한다.

전선

중급경제학

(Intermediate Economics)

본 과목은 소비자이론, 기업이론, 시장이론, 후생경제학 등 중급미시경제학과 저축-투자, 화폐금융정책, 재정정책, 개방경제학 등 중급거시경제학의 주요 이론을 다룬다.

전선

해외금융시장의 이해

(Introduction to Overseas Financial Market)

우리나라 제조업 해외투자가 성숙단계에 이르면서 그 동안 신성장 동력으로 육성해온 금융업의 해외직접투자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본 과목은 중국을 시작으로 동아시아와 브릭스(BRICs)국가, 구미 선진국 등 해외금융시장의 투자환경과 금융제도에 대한 이해를 통해 우리나라 금융기관인 해외직접투자를 위한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지식을 제공하고자 한다.

전선

해외시장조사론

(International Market Research)

본 수업은 효과적인 시장 선택 및 개척을 위해서 필수적인 과목이다. 본 수업의 내용은 시장조사에 대상을 이해하고 조사에 필요한 과정과 절차 배우며, 수집된 자료를 분석 및 활용할 수 있는 통계적 기술을 익히는 것이다.

전선

해외직접투자론

(Foreign Direct Investment)

글로벌 경영을 선도하고 있는 다국적기업들의 구조적 특성과 전략을 검토하고 다국적기업의 해외직접투자를 통해 생산, 유통, 마케팅, 무역 등을 어떻게 수행하고 있는지 이해한다. 동시에 우리나라 기업들의 해외직접투자에 대한 분석을 통해 향후 우리나라 기업들의 해외투자방향을 도출한다.

전선

국제통상세미나

(Seminar on international Trade)

국제무역과 관련하여 인권, 환경 등 많은 문제들이 대두되고 있음. 이에 국제무역질서에 사회주요 현상 및 문제점들을 접목하여 이를 심도있게 고민하고 학생들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자기주도형 학습방법을 채택하고자 함. 더욱이, 주요 이슈에 대한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이론과 실무가 조화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함.

전선

지역무역협정론

(Regional Trade Agreements)

다자무역협정을 벗어나 FTA, TPP, RCEP과 같은 양자간 무역협정이 각광을 받기 시작하면서 이에 대한 이해도 제고의 필요성이 높아짐. 이에 본 수업에서 지역무역협정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한국정부가 체결하는 주요 FTA들을 살펴보아, 양자무역협정의 이해와 실무의 인식도를 높이고자 함.

상단으로 이동